회사 소개
home
인사말
home

건축가 임재용의 시대감각

출판사
동녘
저자/역자
임재용 지음
분야
건축
예술/대중문화
기술/공학
출간일
2025/01/31
보도자료_건축가 임재용의 시대감각.hwp
112.5KB
‘건축가의 생각’ 시리즈의 두 번째 책은 건축가는 임재용이 쓴 《건축가 임재용의 시대감각》이다. 주유소, 공장, 아파트, 오피스텔, 도시형 생활주택… 까다로운 법규 때문에, 특수시설이 갖추어야 할 제약 때문에, 무엇보다 경제 논리가 앞서있기 때문에, 건축가에게는 그리 매력적이지 않은, 건축가로서 자신의 역량을 펼치기에는 제약이 많을 수밖에 없는 유형들이다.
하지만 임재용 건축가는 주유소, 공장, 오피스, 오피스텔 프로젝트로 다수의 건축상을 수상한 것은 물론 언론의 주목을 받았다. 건축역사이론 연구자인 배형민(서울시립대) 교수는 한 신문(조선일보 2013년 10월 26일자)과 인터뷰에서 건축가 임재용을 “사회 변화를 민감하게 지켜보며 건축의 새로운 방법론을 모색하는 건축가”라고 했다.
이 책은 ‘새로운 풍경’, ‘열린 풍경’, ‘공공성의 풍경’, ‘공공성의 풍경을 잇다’라는 4개의 주제 아래 임재용 건축가가 30여 년 동안 진행한 50여 개의 프로젝트를 소개한다. 단순히 프로젝트를 소개하는 것에서 한 발짝 더 나아가 프로젝트를 진행할 당시 했던 생각, 시간이 지난 지금 그 생각을 어떻게 발전시키고 있는지 이야기한다. 때론 글의 형식으로 본문에서, 때론 손글씨로 써서 이미지화 형태로. 이미지로만 구성한 왼쪽 페이지의 손글씨는 솔직담백한 임재용의 생각, 다짐을 잘 보여준다.